경제적, 사회적 변화들을 기술하기 위해 어떤 프랑스인이 최초로 사용한 표현이다. 한 나라의 산업화에는 몇 가지 요인이 필요한데, 노동력의 대규모 조직화, 보다 높은 수준의 분업화, 인간 or 동물의 기계에 의한 대체 등이 그것이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서부 유럽에서 이러한 산업 혁명이 먼저 일어
경제관은 자본주의의 현실성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작정 제도와 조직이 개혁됨으로써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든지, 하나의 경제체제가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맹신하는 것은 기독교적 입장이 아니다. 우리는 인간의 유한성과 피조성을 알기에 어느 한 경제체제만이 인간화를 이루
사회적으로는 ①비경제 활동인구의 증가로 인한 국민부담 증가 ②노인을 위한 사회복지 시설미비 등의 문제를 꼽을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늘어가는 노인 인구만큼이나 복잡하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사회 • 환경적 요인으로 늘어가는 노인 우울증에 대한 인지치료를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제시하
개방적이고 형평성이 있고 참여적인 환경에서 종업원들이 생각을 나누고자 하는 정신에서 정의가 나타난다. 그리스도인들은 이상이나 이념의 청지기가 되어야 한다. 이념의 개발은 계획될 수 있고 또한 예측될 수 있다. 우리는 어떤 다른 사람들로 하여 개발은 계획될 수 있고 또한 예측될 수 있다. 정
사회적 관심이 정점에 달한 해
→ 이지메 110이라는 상담전화 설치
현재 일본은 이지메에 관한 법 제정
그러나 이지메는 경제발전과 손발을 맞춘 듯 계속 늘어남
일본 젊은이들의 성의식
일본은 초 선진국이면서도 전통적으로 성을 터부시하는 종교가 없어서 유럽, 미국보다도 더 개방적이라
기독교적인 목소리를 내는 데에 주저함이 없다. 하지만 기독교 교단들이 개인 정치가나 정당 등에 정치 헌금을 하지도 않는다.
정치현실에 대한 한국교회의 바람직한 참여방식은 무엇인가?
신에 의한 통치를 인간에 의한 통치로 바꾸어 놓은 것이 바로 ‘경제’다. 아무도 신의 권위에 도
제1장 한국청소년의 진로실태
1.서론
2008년, 청소년의 삶과 고민 작성자 : 박지희(dkkyzone@daum.net) http://kkyzone.bloter.net/tt/kkyzone/8
한국청소년상담원은 21일 개원 15주년을 맞아 개최하는 심포지엄을 통해 2008 청소년 삶과 고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청소년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변화의
마녀사냥이 그 절정기에는 정치, 경제적, 사회적 모순이 더 결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근본적으로 그 역사적 뿌리는 유럽의 기독교적 논리와 이론에 근거한 사건이기 대문에 이에 대한 종교적인, 또는 이데올로기적인 측면의 연구가 먼저 선행되어져야만 할 것이다. 즉, 마녀사냥은 무엇보다도 기독교적
경제적 강자와 약자의 대립은 종래의 형식적 평등관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을 요하게 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에는 추상적․형식적 평등이 아닌 사회적․경제적 원인에 의한 실업․빈곤 등을 제거하여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간다운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생존의 평등이 요청되고 있다. 이것
경제적인 변화이다. 십자군 원정은 종교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경제적 • 사회적인 면에서도 변화를 일으켰다. 새로운 상공업 도시의 발달, 동방문화의 수입, 새로운 평민계급의 형성은 모두 새로운 이상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을 지향하게 하였다.
셋째, 지적 발달이나 인쇄술의 발명은 고전(古典